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정보

주기적으로 확인해야하는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알아보기

반응형

<타이어 공기압 관리의 중요성>

 

타이어는 자동차에서 가장 관리를 잘해야 하는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각 타이어에 알맞은 공기 압력을 유지시켜야 주행 시 타이어에 이상 마모나 발열 등을 예방할 수 있고 또 승차감 향상과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과 승차감, 연료 소모와 관계가 있으므로 항상 규정의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는데요.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타이어 공기압은 낮을 경우 접지 면적이 넓어지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주행 중 파손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한편, 타이어 공기압이 높을 경우 타이어 일부만 지면에 닿게 됩니다. 그래서 운행 중에 승차감이 좋지 않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타이어 마모 및 파손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는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범위>

 

타이어 표준 공기압표를 통해서 타이어 적정 공기압 범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의 표시 단위는 국제표준인 kPa(킬로파스칼), psi(프사이)가 있는데요. 타이어 측면에 여러 정보들이 있는데 여기서 MAX. PRESS라고 표시된 한계 수치의 80% 수준을 기준으로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데요. 차량마다 적정 수치는 달라질 수 있는데 평균 34~36psi 정도에 많이 맞추고 있으며 30psi 이하 일 경우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5~10% 가량 증가합니다. 여름에는 온도가 높아지니 부피가 늘어나서 타이어가 터질 수도 있어서 여름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약 10% 정도 줄이면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달 확인하는 것이 좋으나 번거러울 수 도 있죠. 최소한 연 4회, 계절이 바뀔 경우에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