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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

이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는 수소 자동차, 벤츠 BMW 수소차에 대한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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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자동차 시장 규모>

현재 내연기관 단종을 2030년 기점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계속 높아지는 중인데요. 전기차는 물론 수소 자동차에 대한 관심도 상당한데요. 전기차에 비해서는 시장 규모가 작기는 하지만 앞으로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0년에 수소 전기차는 약 1만 400대가 판매되었는데요. 올해는 약 2만 대 정도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2030년에는 약 100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보이는데 시장 자체가 부쩍 커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수소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차와 도요타가 양강 체제입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약 65%였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약 55%의 점유율을 기록한 가운데 도요타가 약 40% 점유율까지 상승세를 보였는데요. 현대차의 경우 2018년부터 출시한 넥쏘, 도요타의 경우 미라이가 꾸준히 판매 중에 있습니다. 이 가운데 여러 자동차 브랜드들도 수소 자동차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벤츠 수소차>

벤츠의 경우 올해부터 다양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친환경 자동차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서 노력 중인데요. 상대적으로 수소 자동차 개발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벤츠는 독일 정부의 정책에 따라서 수소차 생산에 대한 계획들을 다시 발표하려 듯한데요.일단 벤츠 수소차 상용차 부문에서는 꾸준히 신경을 쓰는 모습입니다.

 

다임러 트럭의 경우 작년 여름 볼보트럭과 합작사를 설립한 이후 2025년 출시를 목표로 수소트럭 개발 진행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벤츠 수소차의 경우 소극적이기는 하지만 이전보다는 수소 자동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한편, BMW 수소차 개발에서 다른 기업들보다 적극적입니다.

 

 

 

<BMW 수소차>

BMW의 경우도 현재 친환경 자동차 중에서 전기차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는데요. 올해 다양한 전기차 신차 라인업을 공개 중에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BMW 수소차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었는데요. 2030년 BMW 수소차 양산 계획을 알렸습니다. BMW는 2022년 하반기 이후 BMW X5를 기반으로 한 수소차 iX5 생산을 한다는 것인데요. 향후 기술 개발을 위한 투자를 진행하며 라인업을 늘리려는 모습도 예상하게 됩니다.

 

현재 전기차들의 경우는 이전보다 훨씬 생산비용이 줄어들었고 충전소가 확대되며 각국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원하는 중이죠. 수소자동차의 경우 생산비용이 높고 충전소가 적다는 점이 아쉬운데 장기적으로 이를 확충하는 모습도 볼 수 있을 듯하며 여러 브랜드들의 차량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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