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산업

자동차 대기업 중고차 진출 현황 및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 알아보기

반응형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의 인증 중고차 현황>

인증 중고차란 제조사가 직접 중고차를 산 뒤에 검수하여 판매하는 차량을 뜻합니다. 중고차 시장이 커지고 있는 중인데요. 2020년 국내 중고차 시장은 거래 규모 기준으로 최고치였는데요. 하지만 중고차 허위매물 등으로 신뢰도가 부족한 가운데 많은 소비자들이 인증 중고차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인증 중고차 판매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경우 자사의 홈페이지 내에서 인증 중고차 사이트를 오픈하여 중고차 판매를 하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9월 중에 벤츠의 경우 국내에서 인증 중고차 판매를 위해서 메르세데스 온라인 샵을 열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대기업 중고차 진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이가운데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 소식은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

현대자동차는 미국과 인도에서 클릭 투 바이라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을 활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이는 2017년부터 일부 국가 중에서 진행되었는데 미국과 인도로까지 넓힌 것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자동차 산업에서도 비대면 채널이 더 적극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테슬라뿐 아니라 전세계 여러 자동차 기업들도 변화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현대자동차는 유럽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안 판매 채널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에서는 어떨까요?

 

 

 

 

국내에서 현대자동차는 이번에 출시한 경형 SUV인 캐스퍼를 온라인 100%로 판매하기 시작하는데요. 현대차는 그동안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이뤘는데 이와 같은 행보에 대해 주목하게 되는 것이죠. 이처럼 현대차의 경우 판매 채널의 변화가 이뤄지고 있어서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동안 국내에서 중고차 매매업은 2019년까지만 하더라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이라서 대기업들이 참여하기 어려웠는데요. 하지만 2019년 말에는 동반성장위원회가 생계형 적합업종 부적합 권고를 내렸습니다. 하지만 최종 결정권을 가진 중기부가 아직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대차 중고차시장진출의 경우 중고차 업체들과의 이견차가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신뢰도 있는 인증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가능성 있습니다. 의견 대립이 팽한 가운데 향후 어떻게 될지 주목해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