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실적>
2020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글로벌 신차 판매 대수는 지난해보다 24.4% 급감한 160만7347대를 기록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수출 및 해외 판매는 122만2734대(-29.8%)로 줄었는데요. 반면, 국내 시장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판매 회복세와 그랜저·아반떼·쏘나타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지난해 상반기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올 상반기 매출액은 47조1784억원으로, 신차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7.4% 감소했는데요. 원·달러 가치가 지난해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하락했고, 제네시스와 SUV 등 고가 차종 판매 확대로 개선 효과, 그리고 금융 매출 성장 등이 급락하지는 않았습니다.
한편, 2020년 현대자동차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작년 상반기 대비 29.5% 하락한 1조4541억원을 기록했는데요. 영업이익은 원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주요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인해 부담이 늘어난 고정비가 악재로 작용했는데요. 같은 기간 순이익은 52.4%나 급락한 93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기아자동차의 2020년 상반기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0년 상반기 기아자동차 실적>
2020년 상반기 기아자동차 글로벌 신차 대수는 15.4% 급감한 116만4735대를 기록했데요. 기아자동차의 경우도 코로나 19로 인해서 수출 및 해외 판매는 88만6448대(-21.8%)가 감소했습니다. 반면, 국내 시장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로 인한 판매 회복세와 K5·셀토스·쏘렌토 등이 판매 호조를 보이며 지난해 상반기 대비 14.6%나 급증(27만8287대)했는데요.
국내 판매량은 현대자동차와 격차를 상당히 줄였고 신차들의 반응이 좋았고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올 상반기 매출액은 25조9357억원으로,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3.8% 감소했는데요. 원·달러 가치가 지난해 2분기 1166원에서 올해 2분기 1221원으로 크게 하락했고, 셀토스와 텔루라이드 등 RV 중심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2020년 상반기 기아자동차 영업이익은 작년 상반기 대비 47.7%나 하락한 5896억원을 기록했는데요. 해외 공장 가동 차질로 인한 고정비 부담 증가와 판매관리 비율 상승 등과 해외 딜러 영업 활동 중단이 본격화되며 미국·유럽·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가 줄어든 것이 악재로 작용했습니다. 이에 따라 순이익 역시 66% 급감한 3923억원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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