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개소세란?>
자동차 개소세를 간단하게 설명을 드릴게요. 일단 풀네임은 개별소비세로서 이전에는 특별 소비세라고 익히 알고 계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개별소비세는 고가의 자동차, 사치품 등에 부과되는 세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자동차는 2,000년대 중반 이후로 부터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500만 대에 육박하고 있는데요.
이 가운데 자동차 개소세 폐지에 대한 의견들이 있었으나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다가 국내외로 경제침체 등이 발생할 경우에 개소세 인하가 가끔씩 이뤄지곤 했는데요. 대표적으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 6개월 정도 한시적으로 자동차 개소세 30% 인하가 있었고 가장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것입니다. 그러다가 다시 자동차 개소세 인하 종료가 다가오는 가운데 연장에 대한 소식이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개소세 인하 연장>
2020년대 이후 코로나19의 영향이 계속 이어지게 되었죠. 그래도 올해 4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해서 일상으로의 복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집니다. 점차 경기가 이전보다는 회복되지 않을까 싶어서 기대감이 있었는데요. 그러면서 기존에 이뤄지던 자동차 개소세 인하가 어떻게 될지 이목을 쏠리는데요. 기존에는 올해 6월 말 종료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자동차 개소세 인하 연장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인하된 개소세는 3.5%로 이를 계속 이어간다는 것입니다. 일단 국내외 대외변수가 여전한 상황 속에서 물가 상승률이 높다는 것 때문으로 보이는데요. 원자재 가격 상승, 유가 상승 등 생활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가운데 자동차 구매에도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자동차 개소세 인하를 계속 유지하려는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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