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자동차 시장 규모는 약 180조 원으로 추정되며 일본 전체 수출에서 약 20%를 차지하고 있죠. 그리고 올해 상반기에도 여전히 도요타 그룹이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합니다. 반면 일본 전기차는 어떨까요.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전기차 근황>
일본 자동차 브랜드의 전기차 판매는 상위권에 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단 일본 브랜드 중에서 닛산 전기차가 2020년 가장 많이 판매되는데요. 약 6만 2천대를 판매합니다. 2021년에는 닛산 전기차, 아리야를 선보입니다. 주행거리가 약 480km 정도로 그동안 차량들보다 개선이 이뤄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전 세계 시장에서는 존재감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도 다른 일본 브랜드들보다는 나은 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닛산 전기차는 2030년까지 10여 종 이상으로 늘리며 개발 투자에 수십조 진행할 것을 알립니다.
한편 토요타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만 전기차 판매량은 1만대를 넘지 못하고 있으면서 라인업 구축이 뒤쳐진 상황입니다. 2021년에 bZ4X라는 토요타 전기차 SUV를 선보이는데요. 주행거리가 500km대에 속하며 내구성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이 차량은 올해 일본에서 5월 중에서 정식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들에 비해서 뒤쳐진 상황에서 적극적인 계획을 알리는데요.
토요타 전기차는 20230년까지 전 세계 판매량 350만 대 판매량을 목표로 하는데요. 그리고 기존의 내연 기관 차량 위주 판매에서 약 30%를 전기차로 바꾸겠다고 합니다. 토요타의 프리미엄 브랜드 렉서스의 경우도 전동화에 나서는데요. 2035년에는 전기차 중심으로 라인업을 재편하는 것입니다.
현재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여전히 굳건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데요. 그리고 BMW, 벤츠, 현대차 그룹의 전기차들이 라인업을 확충하면서 반응이 올라오는 중인데요. 그래서 일본 전기차들의 반응이 긍정적이라고 보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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