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산업

현대자동차 그룹 중국 자동차 시장 내의 입지는?

반응형

현대자동차 그룹은 2020년 이후 전동화 흐름 속에서 뒤처지지 않는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세계 자동차 회사 순위 3위에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약 330만대를 판매하는데요. 도요타, 폭스바겐 그룹의 뒤를 잇고 있었습니다.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도 준수한 판매량을 보였고 아이오닉5, ev6, 니로ev 등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략에 순항을 보이는 중이었는데요. 특히 미국, 유럽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입니다.


 

미국에서 현대자동차 그룹 작년 판매량이 약 148만대로 최고 기록을 세웠고 유럽 시장에서도 100만대 판매량을 넘어서면서 순항을 보이고 있는데요. 가성비를 강점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유럽에서는 니로, 전용 차량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시장에서는 약세를 보이는 중인데요. 현대자동차 그룹은 2021년 기준으로 중국 시장에서 약 47만 대를 판매합니다. 5년 사이에 판매량이 급감합니다.

 

 

2016년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적 보복으로 인해서 계속 타격을 받았으며 판매량의 회복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2016년 중국 내 현대차 판매량은 약 179만 대) 현재 중국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세계 최대 규모에 이르고 있으며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데요. 하지만 중국 내의 자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byd, 니오 등이 점유율이 높으며 중저가 라인업은 도요타 등 해외 브랜드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인데요. 이 상황에서 현대자동차 그룹의 차량은 프리미엄, 중저가 라인업 모두에서 입지가 약화된 상태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이 중국 현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용 차량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을 회복하는 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